성공사례

성공사례

누군가에겐 숫자, YK에겐 믿음입니다.

분류 : 혐의없음 작성일 : 2022. 09. 23 조회수 : 1006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불송치결정

의뢰인의 혐의 및 사실관계

​의뢰인은 보험계약을 이용하여 실제로 병원에 입원이 필요치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는 명목으로 입·퇴원을 반복하여 수십여 차례에 걸쳐 합계 수천만 원의 보험금을 수령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본 사건의 특징

​보험사기죄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여지는 중대한 범죄이며, 특히 의뢰인에게 유죄가 인정될 경우 의뢰인은 민사상으로도 수천만 원에 달하는 금원을 배상하여야 하는 위기에 처하였습니다.

변호인의 조력

​변호인은 의뢰인과의 면밀한 상담을 토대로 조사 과정에서 당시 의뢰인이 실제로 수술을 받았고, 수술을 받은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어 이를 치료할 목적으로 장기간 입원할 수밖에 없었다는 사정을 자세히 진술하고, 의뢰인이 비록 위 수술로 인하여 경제적 활동을 하지는 못하였으나, 자녀들로부터 생활비를 지원받아 생활하였으므로, 보험사기죄를 저지를 만큼 경제적으로 곤궁한 사정이 없었다는 점을 증명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여 제출하였습니다.

경찰 처분 결과

​수사기관은 위와 같은 변호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혐의 전부에 대하여 ‘불송치 결정’을 하였습니다.

본 처분 결과의 의의

​의뢰인은 수사단계에서부터 신속히 변호인을 선임하여, 혐의가 없다는 사실을 상세히 소명하였고, 결국 ‘불송치 결정’을 받아 사건을 조기에 원만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요약

의뢰인은 보험계약을 이용하여 실제로 병원에 입원이 필요치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는 명목으로 입·퇴원을 반복하여 수십여 차례에 걸쳐 합계 수천만 원의 보험금을 수령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