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성공사례

누군가에겐 숫자, YK에겐 믿음입니다.

분류 : 혐의없음 작성일 : 2016. 03. 18 조회수 : 1579

형법(강간, 준강간) 병합사건강간(혐의없음)

의뢰인의 혐의 및 사실관계

의뢰인은 2015. 6.경 어플을 통해 알게 된 상대 여성을 만나 폭행, 협박을 통해 상대 여성의 의사에 반해 간음하였다는 사실로 고소당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이에 당시 상대 여성에 대해 폭행, 협박을 행사한 사실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간음의 고의도 가지지 않았다고 주장하였고, 경찰은 고소장을 접수한 후 상대 여성의 진술에만 의존하여 의뢰인을 기소의견으로 송치하였습니다.

본 사건의 특징

본 건 강간죄의 경우 3년 이상 유기징역이 선고되는 중한 죄에 해당되어 본 건이 형사기소가 되면 성범죄자로 신상정보등록 및 신상정보 공개고지명령까지 부과될 위기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의뢰인은 만약 위와 같은 형이 선고되었다면 대기업에 근무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규정상 징계를 받고 해고의 위험성도 있었던바, 특히 가족과 함께 거주하여 신상정보 공개고지명령까지 부과되었을 경우 본인은 물론 가족의 일상생활에도 매우 지장이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변호인의 조력

변호인은 의뢰인과 상담을 하고 곧 바로 선임한 후, 경찰단계에서부터 당시 만나게 된 경위와 상대 여성과 스킨쉽 당시의 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였고, 간음의 고의 또한 없었음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검찰단계에서도 의뢰인의 주장과 부합하는 CCTV를 제출하며 상대 여성의 진술에 모순점이 있는 점을 강조하며 불기소처분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검찰 처분 결과

검찰도 상대 여성과 피의자가 만나게 된 경위 및 스킨쉽 당시의 상황, 스킨쉽 이후 보인 이례적인 행동 등을 토대로 변호인이 주장한 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무혐의 처분 결정을 하였습니다.

본 처분 결과의 의의

의뢰인은 이 사건 이전까지 대기업에 종사하여 만약 이 사건으로 인해 형사처벌이라도 받게 된다면 다니던 직장을 잃고 가족의 생계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찰단계부터 본 법률사무소를 방문하여 변호인이 처음부터 의뢰인에게 충분한 조력을 해줄 수 있었고, 검찰단계에서는 적극적으로 스킨쉽 당시와 그 이후의 사정 및 간음의 고의가 없었던 점들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여 형사기소 되지 아니하고, 검찰단계에서 무혐의 처분결정을 받음으로써 사건이 조기에 원만히 해결되게 되었습니다.

요약

의뢰인은 2015. 6.경 어플을 통해 알게 된 상대 여성을 만나 폭행, 협박을 통해 상대 여성의 의사에 반해 간음하였다는 사실로 고소당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이에 당시 상대 여성에 대해 폭행,